전자제품을 구매할 때 항상 궁금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전기 요금에 대한 문제입니다. 오늘은 가전제품의 소비전력으로 대략적인 전기 요금을 산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소비전력량의 이해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먼저 알아두시면 좋은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소비전력과 소비전력량의 차이를 이해하시는 것입니다.
소비전력의 단위는 와트 (W)이고, 소비전력량의 단위는 와트시(Wh)입니다. 둘의 차이는 소비전력은 전기 소모의 빠르기, 소비전력량은 실제 소비한 에너지량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기 요금을 산정할 때는 소비전력량 혹은 1시간당 전기 사용량을 보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예를들어, 소비전력 10W의 기기를 1시간당 사용하면 1 Wh의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전기 요금 산정 방식
사실 사용한 전기 요금 산정 방식은 사용량에 따라 다르고 계절에 따라 다릅니다. 한국 전기 공사는 에너지를 많이 사용할 수 록 높은 요금을 부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에어컨을 자주 사용하는 7월, 8월의 경우 전기 요금을 할인해 주기도 합니다.
▶함께 하면 좋은 글
올 여름 에어컨 더 틀수록 전기료 할인폭 커진다는데···
통계를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
위에서 보신 대로, 에너지 사용 구간별로 전기요금은 상당히 상이합니다. 따라서 소비전력만으로 전기요금을 추정하는 것은 꽤나 어렵습니다. 가령 1인가구와 4인가구의 전기요금은 상당한 차이가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통계를 사용합니다. 바로 전국민이 한달에 얼마의 전기를 사용했고, 얼마의 전기 요금을 납부했는지 보는 것입니다. 평균을 이용하면 일반화 시키는 데 매우 유리합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평균 230.17 kWh를 사용하고 24,544원의 전기 요금을 납부하였습니다.
소비전력으로 전기요금 산정하기
이제 최종적으로 소비전력으로 전기 요금을 산정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소비전력은 전기를 소비하는 빠르기이므로, 1시간당 전기 사용량을 기준으로 산정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다시 말해서, 해당 소비전력의 전자제품의 1시간당 전기 요금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먼저 통계를 살펴보겠습니다. 전국민은 평균 230.17 kWh를 사용하고 24,544원의 전기 요금을 납부하였습니다. 따라서 1Wh당 0.106원의 전기 요금을 납부하였습니다. 계산상 편의를 위해 1Wh당 0.1원의 전기요금으로 계산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1W의 소비전력의 전자 제품을 1시간 사용하면 0.1원이 부과된다고 하겠습니다. 단순히 소비전력을 10으로 나누어주면 되니 편리합니다. 아래의 예시를 통해 상세하게 이해해 보겠습니다.
- 예시1): 10W의 전자제품은 1시간당 1원의 전기요금 부과
- 예시2): 1900W의 에어컨은 시간당 190원의 전기요금 부과
- 예시3): 150W의 전기 매트는 시간당 15원의 전기요금 부과
이상 오늘은 소비전력으로 전기요금 산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